1. 계정계 ( Core Banking )
- 정의: 고객의 거래 데이터를 처리하는 핵심 서비스
- 의미
- 거래의 핵심 요소인 통장을 계좌, 계정이라고도 부르는데
- 이러한 계정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모아 '계정계' 라고 한다.
- 업무
- 개인/법인/기타 고객의 통장 정보를 가지는 입금,출금,계좌이체,신규 개설 및 폐쇄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
- 계정계에 장애가 생기면 바로 금전적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보수적으로 운영됨.
- 계정계 시스템 종류
- 공통
- 주로 입출금, 대출, 이체, 잔액 조회 등의 기본 금융 서비스를 제공.
- 은행의 핵심 업무를 관리하며, 고객의 계좌 정보와 거래 내역을 처리하고 관리.
- 수신
- 受(받을 수) + 信(믿을 신)
- 예금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
- 예금 상품의 개설, 이자 계산, 예금 해지 등을 다룸
- 여신
- 與(줄 여) + 信(믿을 신)
- 대출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
- 대출 신청, 승인, 상환 스케줄 관리 등을 수행.
- 신탁
- 투자 신탁 및 자산 관리와 관련된 업무
- 고객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수익과 손실을 추적.
- 보험
- 보험 회사에서 보험 상품 및 보험 가입자의 계약 관리, 보상 처리, 보험료 수집 등을 처리.
- 카드
- 신용 카드 및 직불 카드와 관련된 업무를 관리.
- 카드 발급, 결제 처리, 카드 거래 모니터링 등을 담당.
- 외환
- 외환 거래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
- 다국적 기업과 금융 기관이 외환 거래를 수행하고 환율을 관리하는 데 사용.
- 대행 업무 등
- 공통
2. 정보계
- 정의: 거래의 기록을 관리하고 통계 처리하는 시스템
- 업무
- 계정계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거래 활동 및 성과를 척정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처리.
- 기업의 경영지표, 소비자 분석, 정보 연계 등을 목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계정계만큼 필수적인 시스템이며, 데이터에 접근하는 속도가 중요시된다.
- DW(Data Warehouse)를 기반으로 하는 수익 관리, 고객 관계 관리,성과 관리, 위험 관리 등의 시스템이 있다.
- 계정계가 외부 고객과의 접점이 깊은 시스템이면, 정보계는 내부 현업과 접점이 깊다고 함.
3. 대외계
- 정의: 각 금융기관의 대내외 망을 연결하는 시스템
- 업무
- 은행 외부 기관의 연계 업무를 위해 구축하는 시스템으로, 은행 공동망, 제휴 기관, 금융 결제원 등 각종 대외 기관과의 연결 프로토콜을 관리.
- 예를 들어, 은행에서 외부 보험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선 해당 보험사와 실시간 정보 공유를 해야 하지만 보안을 이유로 내부 시스템과 직접 통신이 아닌 대외계 시스템을 거쳐 주고받는 프로세스라고 볼 수 있다.
- 네트워크(프로토콜) 통신을 중점으로 두는 업무로, 대용량 처리보다도 안정성과 정확싱에 민감.
4. 채널계
- 정의: 대외계 시스템 및 다양한 비대면 채널들을 관리하는 시스템
- 업무
- 사용자(End User)가 접속하는 다양한 채널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 모바일 뱅킹, 인터넷 뱅킹, ATM 기기, 현업의 단말기 데이터 등 고객이 은행 거래를 위해 접근하는 수단을 채널이라고 할 수 있다.
-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채널계의 중요도 또한 함께 높아졌다고 한다.
- 고객이 거래 관련된 내용으로 문의하는 콜센터 또한 채널계에 속한다.
5. 운영계
- 정의: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한 유지보수, 통합관제, 모니터링 등의 시스템
- 업무
- 위에서 설명한 시스템들이 올라간 서버를 기준으로 IT 인프라(H/W, S/W), 네트워크, 보안 영역을 운영하는 업무
- 해당 시스템들에 대해 주기적으로 점검해서 미리 예방하거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시스템 장애 영향을 최소화 한다.
6. 기간계
- 정의: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
- 의미: Legacy 시스템이라고도 하며, 고도화된 시점을 기준으로 구 시스템을 기간계라 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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