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numpy를 사용하다가
- 단위 벡터, 선형 독립이라는 용어와 수학적인 것이 나오길래
- 궁금하기도 하고, 근래에 자바스크립트로 나왔던 알고리즘 문제로
- 레이더 관련해서도 수학적인 것이 종종 나오는 것 같아서
- 궁금한 수학 관련 용어나 이론이 있다면 공부하고 싶어서 포스팅하기로 함.
- 아! 그리고 오늘 알고리즘 문제로 나왔던
- n개의 공이 있는 곳에서 순서 없이 m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개수를 구하는 문제로
- 조합을 활용하는 건데 전에 포스팅한 것처럼 itertools나 math, 재귀, 반복문 등으로 해결 가능하지만
- 간단한 이론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고
n!
----------
(n-m)!*m!
- 순열 또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수학적으로 접근하면 된다.
n!
----------
(n-m)!
- 이제 벡터에 대해 알아보자면
- 정의: 크기, 방햐을 가진 수학적 대상
- 그리고 a와b의 벡터가 같다라고 한다면
- a와 b의 크기, 방향이 같다라고 볼 수 있다.
- 위치는 상관이 전혀 없다.
- 그리고 벡터는 아래와 같이 작성하고 나타낼 수 있다.
- 그리고 평면 벡터인 아래 사진을
- 좌표 평면으로 이동 시킨다면 아래와 같다.
- 그리고 벡터를 확인해본다면 변하지 않는다.
- 그리고 끝점을 (3,1)이라고 한다면
- 벡터 a를 (3,1)이라고 해도 된다.
- 그래서 평면벡터 -> 좌표평면 위의 점으로 할 수 있다.
- 반대로 좌표 평면 위의 점을 평면 벡터로 대응시킬 수 있기에
- 평면 벡터와 좌표평면 위의 점은 서로 일대일대응이 가능하기에
- 벡터를 좌표로 나타낼 수 있다.
- 그리고 전 시점이 A이고, 종점이 B인 벡터가 아래와 같다면
- AB벡터를 좌표평면 위로 옮긴다면 아래와 같이
- 종점인 노란색에서 시점은 파란색의 각 인자값을 빼면 된다.
- 그리고 위와 같이 시점과 종점이 잇는 AB벡터가 아닌
- 종점만 있는 벡터의 경우엔 점 O에 대한 위치벡터로 아래와 같다.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파이썬, 10867번] 중복 빼고 정렬하기 (0) | 2024.04.23 |
---|---|
[파이썬] numpy (0) | 2024.04.05 |
[파이썬] math, numpy (0) | 2024.04.04 |
[파이썬] 순열,조합 (0) | 2024.04.04 |
[프로그래머스, 파이썬] 등수 매기기 (1) | 2024.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