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지식

GIT & JIRA

hminor 2023. 6. 1. 13:46

GIT 활용하기

Branch

  • 독립적으로 어떤 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개념
  • 각 브랜치는 서로 영향을 받지 않기에 여러 작업을 동시에 가능

git flow 전략

master: 제품으로 출시될 수 있는 브랜치 develop: 다음 출시 버전을 개발하는 브랜치 feature: 기능을 개발하는 브랜치 release: 이번 출시 버전을 준비하는 브랜치 hotfix: 출시 버전에서 발생한 버그를 수정하는 브랜치

ex) Branch예시 Master

  • DevelopFEBE

Commit

  • Push: Loacl Repository -> Remote Repository
  • Pull: Remote Repository -> Local Repository

**Commit, Push 전에 Pull 하는 습관을 들이자!**

Merge Request(MR)

병합 대상 브랜치와 병합될 브랜치 feature 머지를 바로 master로 하면 git이 꼬일 수 있다는 점 주의

Title과 description작성을 통해 Create Merge Request를 만들수 있다. 코드 리뷰 후 머지할 수 있는 옵션도 있다. Merge가 충돌되지 않으면 merge 버튼이 활성화되고 branch 삭제 옵션이 있으니 확인하자.

Conflictf를 방지할 방법들

  •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는 임의로 건들지 말자
  • git pull을 통해 원격 저장소와 로컬 저장소를 자주 동기화
  • master, develop 브랜치에 직접 push는 자제(대신 MR를 날리자)
  • commit & push를 생활화 하자

Jira 활용하기

Jira란?

버그 추적, 이슈 추적, 프로젝트 관리 기능 제공

Jira 사용하기

  1. 백로그에서 스프린트 생성
  2. 스프린트에 이슈 등록
  3. 생성된 이슈에 스토리 포인트 설정
  4. 스프린트 시작
  5. 이슈관리
  6. 스프린트 종료

백로그? 스프린트?

백로그 : 프로젝트에서 해야 하는 일(요구사항)을 보여줌 스프린트 : 스크럼 보드의 개발 주기 단위

이슈?

  • 오류, 버그, 새로운 기능, 작업 요청, 질문이나 의견 등 개발에 관한 모든 것
  • Issue 종류 : Epic(큰틀), Story(이야기-회원관련, Task(작업), SUB-TASK(부작업), BUG(버그)

Sprint 생성

백로그에서 스프린트 만들기 누르기 스프린트가 생기면 이슈 생성 버튼을 통해 만들어서 넣어주어야 한다. 스토리, 작업, 버그, 에픽중에 선택하여 만든다. 밑에 이슈를 스토리, 작업에 연결하고 싶은 경우 연결할 이슈를 선택하면 된다. 이슈 만들기를 내리다보면 담당자를 선택할 수 있다. 레이블은 원하는대로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Story Point설정

Story Ponit

  • 특정 기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노력의 양의 추정치, 이슈 별 최대 4 point 할당

1point = 1h 팀원 1명이 하루 동안 일할 수 있는 시간은 8시간 일주일(5일간) 총 근무 시간은 8 * 5 = 40시간이므로 총 Story Point 40 기능 별로 개발 난이도를 고려하여 스토리 포인트 책정, 할 일 분배

번다운 차트

어떻게 이슈를 해결해왔는지 알 수 있다. 이슈 먼저 만들고 스프린트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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