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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것만 정리했음...)
프로그래밍 언어
C 언어
- C
- 자료형
- 문자형
- Char: 1 Byte
- Ascii Code를 사용
- Char: 1 Byte
- 정수형
- short: 2 Byte
- int: 4 Byte
- long: 4 Byte
- long long: 8 Byte
- 실수형
- float: 4 Byte
- double: 8 Byte
- long double: 8 Byte
- 문자형
- 자료형
- Java
- 자료형
- 논리형
- boolean: 1 Byte
- 문자형
- char: 2 Byte
- Unicode를 사용해 C언어보다 더 많은 문자를 사용할 수 있음
- char: 2 Byte
- 정수형
- byte: 1 Byte
- short: 2 Byte
- int: 4 Byte
- long: 8 Byte
- 실수형
- float: 4 Byte
- double: 8 Byte
- 논리형
- 자료형
-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 AND
- ||: OR
- !: Not
- 비트 연산자
- &: 비트간 AND
- |: 비트간 OR
- ~: 비트 Not
- 현재 숫자에서 1 더하고 부호를 반대로
- ex) ~9 ⇒ -(9+1) ⇒ -10
- ex) ~-10 ⇒ -(-10+1) ⇒ 9
- ^: 비트 XOR
- 비트 간 서로 반대의 경우만 True
- ex) 10^7
- (10 = 1010, 7 = 111) =⇒ 1101 ⇒ 13
- <<: 좌 비트 이동
-
: 우 비트 이동
- 논리 연산자
- 삼항 연산자
- (조건)?x:y
- ex) 10>3?10:3 =⇒ 10
- (조건)?x:y
- 입출력 함수
- %d: 10진수
- %o: 8진수
- %x: 16진수
- 10부터 15까지 A~F
- %f: 실수
- %c: 문자1개
- %s: 문자열
- 함수
- 변수의 유효범위
-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 단 한 번만 초기화 되고, 프로그램이 종료되어야 메모리에서 사라짐
-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 변수의 유효범위
- 배열과 포인터
- 1차원 배열
- ex) int jumsu[3]
- sizeof(jumsu)/sizeof(int)
- int 는 4byte기에 jumsu는 12byte가 되어 결과는 3이 된다.
- 포인터
- 개념
- 메모리의 주소값을 저장하는 변수, 포인터 변수라고도 한다.
- 포인터 관련 연산자
- &(주소 연산자)
- *(참조 연산자)
- 개념
- 1차원 배열
- 구조체
- 개념
- 여러 변수들을 모아서, 하나의 객체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 객체
- 구조
- struct 구조체명 { 멤버변수1, 멤버변수2 }
- 따로 구조체를 생성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려면
- struct 구조체명 { 멤버변수1, 멤버변수2 } test
- 위와 같이 test로 명명하게 되면 test.멤버변수1, test.멤버변수2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
- struct 구조체명 { 멤버변수1, 멤버변수2 } test
- 개념
JAVA
- 기본 구성
- 접근 지정자
- public: 접근 제한 없음 (모두 가능)
- protected: 동일 패키지와 상속 받은 클래스
- default: 동일 패키지
- private: 동일 클래스
- 접근 지정자
- 객체지향 특징
-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 try
- catch
- finally: 에러가 있든 없든 있다면 무조건 실행 해야함
-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껍데기, 기능구현 X)
- 추창클래스(Abstract Class)
- 반드시 오버라이딩해서 사용할 미완성의 메서드를 하나 이상 가진 미완성 클래스
- 추상클래스를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에서 추상 메서드를 구현해서 사용한다
- 추상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abstract class Remote { public int volume = 10 public int channel = 1 public void volume_up(){ this.volume++ } // 아래와 같이 abstract가 붙은 메서드가 미완성 메서드(틀만 구성된 메서드) abstract void channel_change(int i) } class TV_Remote extends Remote{ // 위에서 미완성되어 있는 메서드를 구현 void channel_change(int i){ channel = i } }
- 인터페이스
- 추상클래스의 극단으로 모든 메서드가 추상적인 형태
- 추상클래스에서는 하나 이상 미완성 클래스를 가지면 되는거였지만 인터페이스는 하나도 가지면 안됨.
interface Remote { public void volume_up() public void channel_change(int i) } // interface는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구현이 되어있는게 없어서 // abstract처럼 extends로 상속이 아니라 // implements로 구현을 해야한다. class TV_Remote implements Remote { public int volume = 10 public int channel = 1 public void channel_change(int i){ this.channel = i } public void volume_up(){ this.volume++ } }
- 추창클래스(Abstract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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