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절 핀테크의 새로운 물결 - 녹색경제를 지탱하는 그린 핀테크
- 글로벌 트렌드가 된 녹색 경제
- 녹색경제란
- 유엔환경계획이 발간한 보고서에서 사용한 경제 개념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동시에 환경문제와 관련된 위험과 생태적 손실을 줄이는 경제’를 의미
- 즉, 녹색경제는 환경과 사람 모두에게 친화적인 경제.
- UNEP에 따른 녹색경제
- 저탄소로 자원효율이 높고 사회적 포용성을 가진다.
- 환경 친화적이며 제한된 자원을 가능한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사람들의 생계를 개선하고 성장을 추구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 녹색경제란
- 그린워싱의 위험성
- 그린워싱이란
- 투자자와 소비자에게 환경을 보호하는 척, 환경 보호에 이바지하는 것처럼 행세하면서 회사의 평판과 이익 향상을 도모하는 것.
- 그린워싱이란
- 그린 핀테크의 부상
- 그린핀테크란
- 금융 서비스를 혁신하는 핀테크에 ‘환경보호에 공헌’한다는 요소를 더한 것.
- 스위스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그린 핀테크 실행 계획
-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중심으로 지지를 얻고 있음
- 그린핀테크란
- 임펙트 투자란
- 투자행위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것뿐 아니라 사회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에 돈을 투자하는 형태
- 글로벌 트렌드가 된 녹색 경제
- 2절 행동경제학과 금융사이
- 소비자 행동편향과 행동경제학
- 행동경제학이란
- 경제학 + 심리학
- 사람들이 직감과 감정에 따라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 그리고 그 결정이 시장과 사람들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
- 전통경제학 vs 행동경제학
- 전통경제학
-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전제하에 연구가 수행
- 사람, 기업, 정부는 모두 최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한번 결정한 것은 실행에 옮긴다는 것을 전재로 삼는다.
- 항상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가상의 인물
- ex) 편의점 1500 커피 (생각보다 비싼데?)
- 행동경제학
- 직관과 감정에 따라 합리적이지 않은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전제로 그 이유와 이론을 탐구.
- 감정 때문에 때때로 비이성적인 행동을 취하는 현실 속의 인물
- 카페 2000원 커피 (저렴한데?)
- 전통경제학
- 행동경제학이란
- 부드러운 개입 - 넛지
- 넛지란
-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 주의를 환기시키다
- 무엇을 하라고 강요하거나 명령하지 않아도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메커니즘을 슬쩍 바꿔주면 사람들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
-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계몽적인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강요하거나 가르치려고 하는 태도보다는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올바른 상황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경로를 만들어 주는 편이 효율적이라는 요지
- ex) 남자 화장실 소변기 파리 스티커
- 넛지란
- 행동경제학의 6가지 유명한 이론
- 후광 효과(halo effect)
- 두드러진 특징이 인상이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ex) 추천인, 소개 문구
- 매몰 비용 효과(sunk cost effect)
-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이전에 투자한 것이 아깝거나 자신의 과거 선택을 정당화하기 위해 더욱 깊이 개입해 가는 의사 결정 과정
- 콩코드 오류
- 개발 중이던 여객기인 콩코드가 적자가 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동안 지출한 개발 비용을 고려하면 도중에 멈출 수가 없어 추가 개발비용을 내면서까지 적자를 낼 수 밖에 없었던 사례
- 전망 이론(prospect theory)
- ‘사람들은 손실을 피하는 경향이 있고, 상황에 따라 판단이 달라진다’는 이론
- 예를 들어 무조건 받는 1천만원 vs 50% 확률의 2천만원
- 일반적으로는 1천만원일지언정, 현재 2천만원의 빚이 있다면 2천만원을 고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기에
- 이러한 것을 ‘기준점 의존성’이라고 한다.
- 사람들은 손실에 대해서는 더 크게 반응하게 되고 위험 선호도마저 이익과 손실을 대할 때 달라진다.
- 기준점 의존성은 행동이나 결정에 대해 기준이 되는 비교에 의존하는 경향을 의미
-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 배의 닻을 내리는 것
- 고착
- 처음에 주어진 인상적인 정보가 사용자의 뇌리에 남아 최종 의사 결정 단계까지 계속 영향을 미치는 효과
- ex) 해당 사용 중인 물건이 30만원인데, 100만원 짜리를 70% 할인해서 30만원에 판매한다고 하면 더 좋게 느껴지는 효과
- 인지 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 사람의 생각과 행동의 모순을 다른 사고방식으로 정당화하는 현상
- ex) 다이어트 중일 때 “스트레스 받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돼” 하며 초콜릿 먹는 행위 같은 것
- 다이어트때 안먹는게 좋은 걸 알지만, 단걸 먹고 싶다는 상반된 두 가지 인식을 조화시키기 위해 또 다른 사고방식을 개입 시키는 것
- 현재 편향(present bias)
- 더 큰 미래의 이익보다 즉각적인 이익을 우선시하게 만드는 심리적 효과
- 미래에 받을 수 있는 보상보다 당장 받을 수 있는 보상을 과대평가하는 것
- 후광 효과(halo effect)
- 행동경제학의 금융경제 응용
- 사이버 캐스케이드
- 비슷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강하게 연결되어 일체의 다른 의견을 배제하는 폐쇄적이고 급진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현상
- 사이버 캐스케이드
- 소비자 행동편향과 행동경제학
- 3절 MZ세대는 가라, 알파 세대가 온다
- 굿바이 MZ, 헬로우 알파
- 알파 세대란
- 2010~2025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의미
- ‘디지털 시대만’을 경험한 최초의 세대
- 유리 세대
- 디바이스(단말)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세대
- 알파 세대 이전 세대인 Z세대를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하지만 알파 세대는 일생을 디지털 환경에 둘러싸여 살아가게 될 운명.
- 알파 세대란
- 금융 리터러시 교육에 중점을 두는 서비스 사례
- 금융 리터러시란
- 금융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는 것
- 에드테크(EdTech)
- 핀테크 기능을 탑재한 교육 컨텐츠
- 금융 리터러시란
- 굿바이 MZ, 헬로우 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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